Home > 한평원 소식 > 관련기사

관련기사

  • [2021-07-16] 지역기반 공동 교육으로 한의학 …
  • 21-07-19 09:48
  • hit : 42
  • https://www.akomnews.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45419

     

    부산대 한의전, ‘한의학교육 영남컨소시엄’ 교수 대상 CPX 온라인 교육 개최 

     

     

    컨소시엄.jpg자료: 2021년 5월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에서 시행되었던 CPX 장면. 제공=부산대 한의전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원장 임병묵)이 지난 14일 ‘한의학교육 영남컨소시엄’ 소속 교수들을 대상으로 임상실기시험(clinical practice examination, 이하 CPX) 모듈 공동 개발을 위한 교육을 개최했다.

     

    비대면 방식으로 열린 이번 교육은 임선주 부산의대 의학교육학교실 교수가 ‘CPX 교육:이론과 실제’를 주제로 의사 대상 임상실기시험의 최근 경향과 실제 운용 사례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임선주 교수는 실기문항 개발, 실기시험 시행 절차, 표준화환자 훈련 등 CPX 시행과 교수의 역할에 대해 다양한 실제 경험을 중심으로 노하우를 공유했다.

     

    임 교수는 “특히 지역별 컨소시엄을 구성해 실기시험을 공동으로 준비하고 시행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개별 대학 교육시스템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부산대 한의전은 한의학교육실(실장 김소연 교수) 주도로 교육부의 국립대학육성사업에 선정돼 ‘한의학교육 영남컨소시엄 교육콘텐츠 공동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컨소시엄에는 대구한의대, 동국대, 동의대, 부산대 등이 소속됐다.

     

    다음달에는 CPX 개발 2차 교육을 개최하고 ‘팀 기반 학습’(TBL) 모듈 개발 및 적용을 위한 워크숍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런 일정을 바탕으로 내년 2월에는 개발 모듈 활용을 위한 성과보고회가 열린다.

     

    임병묵 원장은 “영남권역을 기반으로 구성된 한의학교육 영남컨소시엄의 활동이 새로운 교육 기법 도입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을 기반으로 함께 자원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컨소시엄이라는 형태를 통해 실기 문항 개발, 표준화환자 훈련 등을 지역기반으로 함께 공유해나간다면 각 대학에서도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보영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