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평원소개

인사말

원장님 사진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재)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한평원)은 2004년 설립 이후 국내 12개 한의과대학 및 한의학전문대학원의 한의학교육프로그램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한의학교육에 대한 연구와 평가 인증 기준을 개발함과 동시에 한의학교육 평가· 인증 사업을 수행해 왔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원장 육태한입니다.

저희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은 국민 의료복지의 증진과 국민 보건 향상을 위한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전문의료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한의학전문교육기관들을 위해 한의학 교육과 관련한 연구, 개발 및 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역량 있는 한의사를 양성하고 배출하기 위하여 시행하고 있는 한의과대학(원) 한의학교육 프로그램 평가는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의 가장 중요한 사업입니다. 2016년부터는 교육부의 평가인증 인정기관으로 지정받아 평가인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의료법(제5조) 및 고등교육법(11조의2)에 근거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의학교육 프로그램 평가는 ‘한의학교육 인증 기준 2022(이하 KAS2022)’ 평가인증 체계로 진입하였습니다. 제1주기 평가인증 기준은 한의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학별 거버넌스 구성 및 교육환경 조성을 강조하였고, 제2주기 평가인증 기준은 역량 중심 한의학교육으로의 전환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KAS2022 평가인증 기준은 제1, 2주기 평가인증을 통해 충분히 구축된 성과 기반 역량 중심 한의학교육의 토대 위에 역량 중심 한의학교육의 시행 성과를 확인하고자 하였습니다.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에서는 KAS2022 평가인증을 통해 양질의 한의학 인력 양성과 한의학 교육의 질 제고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이 평가인증 사업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도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한의계 안팎의 다양한 목소리를 더욱 경청하며 주어진 역할과 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장 육 태 한